소통 검색 결과 (96건)
... 촉진해 국경 간 무역의 장을 넓히고, 중소기업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리고 전통적인 자유무역협정(FTA)을 보완하면서도 인공지능(AI), 데이터 이동, 온라인 보안, 개인정보 보호, 디지털 포용과 같은 새로운 분야를 포괄하고 있다. 이번 DEPA 가입은 우리 기업이 칠레.뉴질랜드.싱가포르와 같은 권역별 주요 거점국을 중심으로 디지털 시장을 ... 판단된다. DEPA는 경제 규모가 크지 않은 3개국에서 출범했지만 글로벌 디지털 협력 프레임워크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여기에 정보기술(IT) 강국으로 디지털화를 선도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가입은 DEPA의 외연 확장에도 기여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가입을 계기로 DEPA가 명실상부한 아시아.태평양지역의 디지털 통상 플랫폼으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
... 정부는 높은 수준의 대외 개방도 전략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외국 기업 투자유치와 함께 전자상거래 등 중국 기업의 해외 진출을 병행한다는 것이다. 실제 알리 익스프레스, 테무 같은 플랫폼은 최근 초저가 전략을 내세워 국내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보고서는 “미·중 갈등에 대응하는 중국 산업의 질적 성장과 기술혁신은 우리에게 상당한 도전이자 기회”라며 ... 수립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우리가 강점을 가진 수소차나 연료전지 등 분야에서 산업 생태계를 확장하고 AI반도체나 혁신 신약 같은 미래 산업 분야에서도 산업화 촉진과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또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디지털 해외투자 확대가 우리 유통시장과 글로벌 시장에 끼칠 영향을 검토하고 대응 방안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 것이다. 반면 같은 기간 운수창고업의 나 홀로 사장 수는 56만7000명에서 69만7367명으로 23%가량 급증했다. 운수창고업의 나 홀로 사장 수가 빠르게 증가한 것은 배달앱과 온라인 쇼핑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영향이 크다. 코로나 사태로 재택근무가 늘고, 강도 높은 방역이 시행되면서 집에서 음식을 시켜 먹거나 스마트폰으로 생필품 등을 주문하는 거래 규모도 크게 늘었다. ... 떨어뜨릴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배달과 같은 단편 업무만 반복하면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나 지식, 능력을 키우기 어렵기 때문이다. 민순홍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라이더와 같은) 저숙련 플랫폼 종사자의 증가는 저숙련 노동시장의 초과 공급을 일으키고, 노동시장의 비효율을 높일 수 있다”며 “플랫폼 종사자를 산업 일자리로 옮기도록 돕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있다. '2023 대한민국 중소기업 규제혁신 대상'은 중소기업 발전과 규제·애로 개선에 기여한 공헌자를 표창하고 사회공헌·일자리창출 등에 힘쓴 우수 중소기업의 성과를 격려하기 위해 매년 마련되는 자리다. 올해는 산업포장을 받은 박 위원 외에도 대통령 표창 2명을 비롯해 총 73명에게 시상이 진행됐다.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양승우 남도마켓 대표는 도·소매 기업간 거래플랫폼을 무료로 제공해 남대문시장의 온라인·비대면화를 이끈 공로를 인정받았다. 양 대표의 플랫폼 제공으로 5만여 소상공인이 국내외 신규시장 개척의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진영훈 고용노동부 행정사무관은 인력·안전분야 중소기업 규제와 애로를 발굴해 개선한 공로로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근로계약을 체결한 외국인노동자의 입국예정일을 알 수 없어 인력운용에 애로를 겪던 중소기업들을 ...
... 비롯해 중국 광군제(11월 11일)와 미국 블랙프라이데이(11월 24일) 등 국내외 대규모 할인 행사가 유통업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생필품, 식료품, 전자기기 등 국내외 거의 모든 플랫폼에서 연말 내내 큰 할인 폭의 행사가 진행된다. 고물가에 시달리던 국내 소비자들도 이번 역대급 할인 혜택에 대한 기대감이 큰 상태다. 다만 유통업계에는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중국이 ... 풀필먼트 서비스가 확대됐다. G마켓 셀러들은 몰테일의 중국 물류센터를 활용해 물류 비용을 최대 25%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신세계·롯데·현대 등 면세점을 운영하는 기업들도 온라인 플랫폼을 강화하고 있다. 관세청이 지난해 7월부터 면세점의 온라인 직판을 허용하면서 한국에 방문하지 않은 현지 고객에게도 직접 판매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다만 현재 국산 화장품과 ...
... 시장에 경쟁 친화적인 새로운 규칙을 적용하기 위해 2020년 12월 EU 집행위원회가 처음 제안했고, 2022년 9월 14일 유럽의회와 이사회에서 채택되었다. 게이트키퍼는 디지털 플랫폼에서 다수의 서비스기업과 다양한 시장 이용자를 연결하는 관문(Gateway)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에 EU 집행위원회가 발표한 6개 게이트키퍼 기업은 알파벳, 아마존, 애플, 바이트댄스, ... 공정성을 위협한다. 그러한 불공정한 관행이 사회와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때문에 규제의 정당성이 부여된다. 그런 차원에서 DMA는 디지털 시장의 공정한 질서를 어지럽히는 일부 온라인 플랫폼을 규제하는 효과적인 수단이 된다. 게이트키퍼는 DMA 의무와 금지사항을 준수하기 위한 6개월의 시간을 갖는다. DMA는 게이트키퍼가 이용자에게 불공정한 조건을 부과하는 것을 ...
... 전략사업을 위한 건물을 짓고 대학과 기업, 연구소가 만나 횡적인 형태의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또한 교원 창업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일 필요가 있다. 특히 기술 개발에 따른 상용화 플랫폼과 시범 지역이 필요하다. 만약 로봇택시를 대전에서 앱으로 불러 탈 수 있다면 대전의 가치는 훨씬 더 커질 수 있다. 이와 함께 글로벌 인재 활용에 대한 고민과 대기업 제2본사 유치도 ... 예측한 사람이 있는데 이에 앞서 2000년대 후반 장기 성장 침체에 대해서도 예측했다. 지금의 산업 구조에서는 계속적으로 수요가 침체해 성장률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그 중 하나가 온라인 경제다. 온라인이 활성화되면서 오프라인 요소들에 대한 수요가 줄었다. 인구 고령화도 수요 감소에 큰 문제다. 이런 상황에서는 국가 경제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에서도 산업구조 전환이 굉장히 ...
... 음악·영상, 길 안내, 차량 점검 정보를 제공하는 인포테인먼트 소프트웨어 사업으로 시작했다. 하드웨어 없이는 투자 유치도, 고객사 수주도 어려워 제조에까지 뛰어든 경우다. #부동산 플랫폼 직방은 삼성SDS에서 홈IoT(사물인터넷)사업부를 인수했고, 금융 슈퍼 앱 토스는 카드 결제 단말기 제조업체를 사들여 토스플레이스를 설립하고 하드웨어를 장착했다. 앞서 카카오와 네이버는 ... 2021년 기준 매출 1130억원, 순이익 127억원을 올렸다. 한 제조 스타트업 대표는 "K콘텐츠의 인기 덕분에 완성품 시장의 고객군이 일본 대만 동남아시아 중동으로 확대됐다"며 "온라인 D2C 시장을 글로벌로 확장하는 게 매우 유리해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스마트 소형가전·웰니스 기기 '봇물' 이 밖에 스타트업이 제조·기획한 다양한 스마트 소형가전이 ...
...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반도체산업의 현안은 첨단 제조 기반 유지·강화를 위한 정부 지원 수준 고도화, 미래차산업은 신속하고 유연한 생태계 전환 및 글로벌 수준 소프트웨어 서비스 플랫폼 확보, 바이오의약품산업은 지정학·수요 측면 기회 요인을 맞아 제조 경쟁력(CDMO) 기반 고도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대내외 혁신 기반 강화이다. 조선, 철강, 통신장비, 가전(IoT), ... 지급/결제, 자율주행 포함 각종 소프트웨어 사용료 증가 등 추세를 반영하였다. 주요 가치사슬 단계인 R&D/설계, 서비스, 조달(부품) 단계의 미래 변화 방향성은 우선 R&D/설계 부문에서 온라인 플랫폼 기업뿐 아니라 퀄컴, 엔비디아 등 팹리스 기업들의 역할 증대를 꼽을 수 있다. 차량 통합제어를 위한 두뇌 역할을 하는 AP, 자율주행 관련 대용량 연산용 GPU, 기존ICT ...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최상명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